Loading
2015. 11. 6. 23:37

체 했을때 좋은 음식 5가지 소개~!

좀 전에 동생이랑 패스트푸드를 먹다가 하루동일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하면서 체한 증상을 보였었는데요. 어머니께서 체 했을때 좋은 음식을 제게 해주셔서 지금은 많이 나아졌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도 알려드릴까해요.




■물

가끔은 물이 없는데 건빵이나 계란이나 고구마를 먹을때가 있어요. 그때 목에서 걸리고 안넘어가는 경우가 생기는데 의외로 물만 마시면 해결이 금방된답니다. 건빵에 별사탕이 있는 것도 침이 생기게 하여 목넘김을 돕기위함이고, 삶은 계란에 사이다가 나오는 이유도 단음료를 같이 먹으면 목넘김이 편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무우

저같이 젋은 사람들은 무우를 안좋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화에는 많은 도움이 되는 체했을때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과학적인 이유도 있었는데, 디아스타제를 비롯하여 소화를 돕는 효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무즙을 갈아서 약간 마시게 하거나, 집에 무로 담가둔 음식을 꼭꼭 씹어서 먹도록 하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매실

예전에 할머니댁에 가면 매실을 거의 만능약처럼 쓰셨는데요. 감기에 걸렸을때나 배탈이 났을때도 마시게 하셨는데, 체했을때는 따뜻하게 해서 마시니까 속이 편해진 적이 많았어요. 그런데 찾아보니까 피크린산이라는게 들어 있어서 위장 운동을 활성화 시킨다고 한걸 보니까 신기하더라구요. 옛 조상님의 지혜랄까나..

■감초

한약재에 많이 들어가는 감초! 그런데 다 이유가 있었네요. 감초는 일반적으로 위장을 보호하고 기능을 증진시키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체했을때만 감초차를 마셔주면 도움이 된다고해요. 하지만 차로 달여서 자주 먹는 것은 부작용이 있으니 체 했을때 좋은 음식인 만큼 소화안될때만 쓰시길바래요.

■배

과일 중에서 꽤 귀했고 지금도 비싼 것이 바로 배가 아닐까 싶은데요. 한약재나 각종 보양식에 쓰일만큼 소화를 돕는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답니다. 무즙이 안땡기면 배즙을 내어서 드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같네요.

이렇게 알아봤지만, 체 했을때 좋은 음식은 우리 주변에 늘 있답니다. 예를 들어보면, 치킨을 시키면 치킨무가 오죠? 달달시큼한.. 그것도 퍽퍽한 닭고기의 소화를 돕기위해 곁들이는 음식이고… 



짜장면을 먹을때도 단무지를 먹죠. 밀가루가 소화안될 수 있으니.. 그밖에도 초반에 언급한 삶은계란과 사이다, 건빵에 별사탕 등 알게 모르게 먹는 사람을 신경쓴 것들이 많답니다. 근데 유독 패스트 푸드는 소화를 돕는 음식이 잘 안보이는 듯 싶어요..ㅠ